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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넷/입찰뉴스

[전기넷]차세대 나라장터 이용자정보 사전등록 관련 예상 질의·응답 안내!

by 전기넷 2024. 6. 21.

안녕하세요 전기넷입니다😀

 

「차세대 나라장터」이용자정보 사전등록과 관련하여 예상 질의·응답을 안내드리오니

참고하셔서 입찰업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차세대 나라장터』 이용자정보 사전등록 관련 예상 질의·응답
Q1. 차세대 나라장터 개통 전에 이용자정보 사전등록을 먼저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차세대 나라장터 개통 초기 개인이용자 단위로 이용자 관리체계가 개편됨 에 따라 (현)나라장터 이용자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개통 전에 사전 등록을 하고자 합니다.
 
Q2. 차세대 나라장터에서 이용자 관리체계가 개인이용자 기반으로 개편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현)나라장터에서는 기관 및 업체 단위로 이용자를 관리하였으나, 차세대 나라장터에서는 개인이용자별 로그인 및 업무관리 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인이용자 단위로 관리체계로 개편되었습니다.

 
 
Q3. 사전등록이 가능한 PC 환경은 어떠한가요?
이용자정보 사전등록은 HTML5 지원하는 브라우저로 인터넷이 가능한 PC환경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Q4. 차세대 나라장터 이용자정보 사전등록을 사용하기 위한 권장 PC 환경은 어떻게 되나요?
이용자정보 사전등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PC 환경을 권장합니다.
○ PC 환경
- CPU : 2.4GHz 이상 지원 듀얼코어 CPU
- RAM : 4GB 이상 메모리 - 브라우저 : Microsoft Edge, Google Chrome 등 HTML5 지원
- 네트워크 : 100Mbps 이상
 
Q5. 차세대 나라장터 이용자정보 사전등록 대상은 어떠한가요?
(현)나라장터에 등록된 대표자, 입찰대리인, 인증서담당자가 사전등록 대상입니다.
(현)나라장터에 등록되지 않은 신규이용자는 (현)나라장터에 등록을 완료한 다음 날부터 차세대 나라장터 이용자정보 사전등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6. 업체의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이 아닌 직원도 사전등록이 가능하나요?
업체의 대표자 및 입찰대리인 외에는 인증서정보의 담당자명과 휴대전화 번호가 일치하는 인증서담당자의 경우에만 차세대 나라장터 사전등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7. 이용자정보 사전등록 대상을 대표자, 입찰대리인, 인증서담당자로 한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나라장터의 기관 및 업체 단위 이용자 관리체계를 차세대 나라장터의 개인이용자 단위으로 전환하기 위해 (현)나라장터에서 개인이용자정보를 식별할 수 있는 대표자, 입찰대리인, 인증서담당자로 한정하여 사전등록을 진행합니다.
 
Q8. (현)나라장터 인증서담당자 정보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① 나의나라장터 > 인증서관리 > 인증서정보조회/수정 메뉴의 [이용자 인증서 정보 조회]화면에서 인증서정보의 담당자명과 휴대전화번호를 확인합니다.
② 현 담당자의 정보와 일치 하지 않은 경우, 담당자명과 휴대전화번호를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③ (현)나라장터에서 담당자명과 휴대전화번호를 수정 완료한 다음 날부터 사전등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9. 본사가 아닌 지사의 경우에도 이용자정보 사전등록 대상인가요?
지사의 대표자 및 인증서담당자도 사전등록 대상입니다.
 
Q10. 비축물자이용업체로 등록된 업체도 이용자정보 사전등록 대상인가요?
비축물자이용업체의 대표자 및 인증서담당자도 사전등록 대상입니다.
 
Q11. 민간수요자도 이용자정보 사전등록 대상인가요?
민간수요자의 인증서담당자도 사전등록 대상입니다.
 
Q12. 이용자정보 사전등록 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본인 명의 휴대전화와 (현)나라장터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Q13. 휴대전화가 본인 명의가 아닌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차세대 나라장터에 사용되는 개인식별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Q14. 이용자정보 사전등록 진행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차세대 나라장터 이용자정보 사전등록 사이트(https://sign.g2b.go.kr/)에 접속하여 아래와 같은 절차로 진행하면 됩니다.

※ 대표자 및 입찰대리인의 경우, 주민등록번호 입력 필요
 
Q15. 회원가입 후 아이디의 변경은 가능한가요?
아이디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Q16. (현)나라장터 아이디를 차세대 나라장터 아이디로 등록해도 되나요?
(현)나라장터에서는 로그인한 인증서별로 이용자 아이디만 존재합니다. 차세대 나라장터에서는 개인이용자별로 로그인을 위한 아이디를 등록하여야 하며 중복된 아이디가 없는 경우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차세대 나라장터 아이디는 영소문자 및 숫자로 6자리 이상 입력 가능하며 시작 문자는 영문자로 하여야 합니다.
 
Q17. (현)나라장터에 등록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이 주민등록번호가 변경된 경우에도 사전등록이 가능한가요?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은 (현)나라장터에 등록된 대표자 및 입찰대리인 정보의 주민등록번호와 비교하여 사전등록 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사전등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현)나라장터의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의 주민등록번호를 현행화하여야 합니다.
 
Q18. (현)나라장터에 등록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이 개명을 한 경우에도 사전 등록이 가능한가요?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의 경우는 (현)나라장터에 등록된 대표자 및 입찰 대리인 정보(주민등록번호)와 비교하여 사전등록 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므로 차세대 나라장터에서는 개명된 이름으로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 다만, 국가계약법시행규칙(제44조제6호), 지방계약법시행규칙(제42조5호) 및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제16조2항)에 따라 대표자의 성명은 입찰 무효사유에 해당하므로 원할한 조달업무 수행을 위해 (현)나라장터 대표자 정보를 현행화 하시기 바랍니다.
 
Q19. 외국인 대표자의 경우 사전등록을 할 수 있나요?
(현)나라장터의 대표자정보에 외국인등록번호가 등록되어 있지 않은 외국인 대표자의 경우 사전등록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Q20. (현)나라장터에 등록이 취소거나 말소된 업체의 경우에도 사전등록이 가능한가요?
등록이 취소되거나 말소된 업체의 경우에도 사전등록이 가능하지만 차세대 나라장터에서 조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추후 차세대 나라장터 개통 후 업체 정보를 정비해야 합니다.
 
Q21. 이용자정보 사전등록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2024년 6월 19일 수요일부터 2024년 7월 23일까지 5주간 사전등록 예정 입니다. 원활한 사전등록 등록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이용자별 일정에 맞추어 사전등록을 진행하시기를 권고드립니다.

 
Q22. 이용자정보 사전등록 기간에 (현)나라장터에 신규 등록하는 조달업체 또는 수요기관의 경우에도 사전등록 절차를 하여야 하나요?
(현)나라장터에 등록이 완료된 후 다음 날부터 사전등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23. 이용자정보 사전등록 기간에 사전등록을 하지 않는 경우 차세대 나라장터를 이용할 수 없나요?
차세대 나라장터 개통 이후 신규회원가입과 병행하여 일정기간 동안 사전등록과 동일하게 (현)나라장터 이용자정보로 차세대 나라장터 회원가입 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Q24. 종합쇼핑몰이나 벤처나라 등 나라장터 관련 사이트에서도 사전등록을 해야 하나요?
차세대 나라장터에서는 종합쇼핑몰이나 벤처나라 등도 하나의 로그인 아이디가 사용되므로 각 사이트별로 사전등록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Q25. 차세대 나라장터에서는 현 나라장터에서 사용하던 사업자인증서가 필요 없나요?
차세대 나라장터에서 개인이용자의 간편인증, 개인인증서, 아이디/비밀번호, 모바일신분증 등으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개인이용자의 로그인과 별개로 입찰 등 조달업무를 수행하는 경우에는 현재와 동일하게 사업자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나라장터 로그인 및 입찰업무 절차 변경
 
Q26. (현1)나라장터에 등록된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현)나라장터에 등록된 인증서의 유효기간 연장하신 후 사전등록 참여할 수 있습니다.
 
Q27. (현)나라장터의 인증서담당자 정보를 정비하지 않고 현재 인증서담당자가 아닌 이용자가 이전 인증서담당자 정보로 사전등록을 진행한 경우 어떻게 조치해야 하나요?
이전 인증서담당자가 사전등록을 진행한 상태에서 현 담당자로 변경되어 사전등록을 진행하고자 하시면 아래와 같은 절차로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① (현)나라장터에서 인증서정보의 담당자명과 휴대전화번호를 현행화한다.
② 다음 날 (현)나라장터의 현행화된 인증서담당자 정보로 사전등록을 진행한다.

※ 이전 인증서담당자는 차세대 나라장터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회원탈퇴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매일 자정에 차세대 나라장터 사전등록된 인증서담당자의 휴대전화번호와 (현)나라장터 인증서담당자 정보의 휴대전화번호를 비교하여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소속정보가 초기화되며 차세대 나라장터 개통 이후에 소속정보를 정비하여주시기 바랍니다.
 
Q28. 현재 업체의 입찰대리인이 아님에도 (현)나라장터의 입찰대리인 정보가 갱신 되지 않아 사전등록 시 입찰대리인으로 조회될 경우 어떻게 조치해야 하나 요?
입찰대리인 정보로 사전등록한 경우 추후 차세대 나라장터 개통 후 개인 회원소속선택에서 입찰대리인으로 등록된 정보를 본인이 해제할 수 있습니다.
 
Q29. 복수의 업체에 등록된 대표자인 경우에도 사전등록이 가능한가요?
복수의 업체에 대표자로 등록된 경우 사전등록 화면에서 주민등록번호에 해당하는 업체의 대표자 정보를 모두 조회합니다. 차세대 나라장터에서 대표자로 이용하고자 하는 업체의 대표자정보를 체크하고 가입하면 복수의 소속 계정으로 가입 처리되고 추후 로그인 시 소속을 선택하여 차세대 나라장터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Q30. 사전등록 후 소속된 기관 및 업체정보는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이용자관리 > 회원정보관리 > 개인회원소속선택 메뉴에서 소속된 기관 및 업체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Q31. 업체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으로 사전등록 하였는데 (현)나라장터의 입찰참가 자격등록정보의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이 변경되어 자격을 상실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전등록기간동안 매일 (현)나라장터의 등록정보를 갱신하며 업체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이 변경되어 자격을 상실한 경우 차세대 나라장터의 회원가입 및 소속정보는 유지되지만 업체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 권한은 제외됩니다.
 
Q32. 업체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으로 사전등록 하였는데 (현)나라장터의 입찰참가 자격등록정보의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이 변경되어 자격을 상실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로그인 화면 하단의 [비밀번호 찾기]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간편(민간인증서)인증을 통한 비밀번호 받기
②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 인증하여 비밀번호 받기
 
Q33. 회원가입 이용약관은 필수로 동의를 해야 하나요?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필수)약관은 동의를 거부하는 경우, 회원가입의 다음 단계로 진행이 불가합니다.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선택)약관을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회원가입의 다음 단계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Q34. 회원가입 이용약관에서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선택)을 동의하지 않는 경우, 어떻게 되나요?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선택)약관을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도 회원가입의 다음 단계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동의하신 경우, 회원가입 화면에서 개인정보 선택입력(전화번호, 팩스번호) 항목을 입력할 수 있으며 차세대 나라장터에서 부가항목으로 활용됩니다.
 
Q35. 사전등록을 하여 회원가입을 완료하였습니다. 차세대 나라장터에서 회원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이용자관리 > 회원정보관리 > 회원정보수정 하단의 [탈퇴] 버튼을 클릭 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비밀번호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탈퇴할 수 있습니다.
※ 회원을 탈퇴하는 경우, 등록된 소속 기관이나 업체에서도 탈퇴됩니다.
 
Q36. 차세대 나라장터 회원탈퇴를 완료하였습니다. 사전등록 기간동안 재가입은 가능하나요?
동일한 절차를 거쳐 재가입할 수 있습니다.
 
Q37. (현)나라장터 인증서 비밀번호를 모르겠습니다. 인증서 비밀번호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인증서 비밀번호는 전자서명인증사업자에서 인증서를 발급했을 때 입력했던 비밀번호로 (현)나라장터에 로그인하셨으며 본인만이 알 수가 있습니다.
 
Q38. 개인회원소속선택 화면에서 ‘관리자’ 항목이 궁금합니다.
차세대 나라장터 사전등록을 완료한 이용자에게는 소속 기관 및 업체의 ‘관리자’ 권한을 부여합니다.
※ ‘관리자’ 는 아래와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 소속직원 조회/승인/탈퇴 및 권한부여 등 소속직원관리 기능
- 입찰참가자격변경, 기관인증서관리 등 소속정보관리 기능

 
Q39. 회원정보수정 화면에서 ‘이용자ID’항목이 궁금합니다.
인증서담당자로 사전등록을 진행한 경우, (현)나라장터 인증서ID 정보가 차세대 나라장터의 이용자ID 항목에 입력됩니다.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 으로 사전등록을 진행한 경우, 이용자ID는 신규로 채번됩니다.
※ (현)나라장터 인증서 ID는 “나의나라장터 > 인증서관리 > 인증서정보조회/수정” 메뉴의 이용자인증서정보조회 [기본정보]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40. 이용자정보 사전등록에서 개인회원정보를 잘못 기재하였습니다. 개인회원정보를 수정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이용자정보 사전등록에서 회원가입을 완료한 경우, “이용자관리 > 회원정보관리 > 회원정보수정” 메뉴에서 개인회원정보를 확인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원선택정보(전화번호, 팩스번호)는 ‘개인정보수집/이용동의(선택)’약관에 동의하신 경우에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와 이용자ID는 수정이 불가한 항목입니다.
※ 이름과 휴대전화번호가 변경된 경우, [본인확인]을 진행하여 인증된 이름과 휴대전화번호가 저장됩니다.

 
Q41. (현)나라장터에 등록이 되어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등록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나요?
(현)나라장터에 [나라장터 인증서 로그인]하여 “나의나라장터 > 업체정보관리 > 자기정보확인관리/등록증출력” 메뉴에서 대표자 및 입찰대리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담당자 정보는 “나의나라장터 > 인증서 관리 > 인증서정보조회/수정” 메뉴의 인증서정보 항목의 담당자명과 휴대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가 불일치할 경우, (현)나라장터의 정보를 현행화 완료한 다음 날부터 차세대 나라장터 이용자정보 사전등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42. (현)나라장터회원가입 화면의 (현)나라장터가입정보에 [대표/대리인]항목을 체크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도 (현)나라장터가입정보(대표자/입찰대리인)목록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현)나라장터의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으로 등록되어 있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현)나라장터에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 정보를 확인하고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 입찰참가자격변경을 통해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등록을 완료하고 다음 날부터 차세대 나라장터 이용자정보 사전등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43. (현)나라장터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기관 및 업체의 이용자가 사전등록 기간 동안 차세대 나라장터에 신규개인회원가입을 할 수 있나요?
차세대 나라장터 이용자정보 사전등록은 (현)나라장터에 등록된 대표자, 입찰대리인, 인증서담당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현)나라장터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신규이용자는 (현)나라장터에 등록을 완료한 다음 날부터 차세대 나라장터 이용자정보 사전정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전등록 대상이 아닌 신규이용자는 차세대 나라장터 개통 이후 신규개인회원가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Q44. (현)나라장터에 동일한 인증서로 업체/기관과 민간수요자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두곳 모두 사전등록이 가능한가요?
(현)나라장터의 인증서 정보로 사전등록할 때 동일한 인증서가 민간수요자와 업체/기관으로 등록된 경우 우선적으로 업체/기관으로 사전등록이 가능하며 차세대 나라장터 오픈 후 개인회원소속선택에서 민간수요자로 추가등록 진행할 수 있습니다.
 
Q45. 행정망에서도 이용자정보 사전등록 할 수 있나요?
행정망에서는 안심본인인증 방화벽으로 인해 진행할 수 없습니다. 인터넷망을 활용하여 이용자정보 사전등록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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